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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형 교수
  • 소속직할학부 항공기계공학과
  • 연락처043-229-8449
  • 이메일kthmax@cju.ac.kr

주요연구내용

1 수소취화 저항성 증대를 위한 표면처리 기술 및 부품의 수명 향상 연구
2 가스터빈 고온 부품의 내피로 및 크리프 효과 향상 연구
3 부품 경량설계 및 구조해석, 제조공정 기술개발 연구

프로젝트 수행실적

연구과제명 지원기관 연구기간
2D 기반 기술 매뉴얼의 디지털 전환(DX) 및 확산:MaaS(Maintenance as a Service)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25.03.01. ~ 2025.12.31.
수소제조용 증기개질관의 고온크리프 성능 개선을 위한 숏피닝 공정 최적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2.03.01. ~ 2025.02.28.
파우치형 2차전지 실링부 통합폴딩 기술 산업통상자원부 2024.09.01. ~ 2025.08.31.
리튬메탈 음극재의 롤프레스 공정용 압연 롤러 개발 산업통상자원부 2024.08.01. ~ 2025.07.31.
이동식 모듈형 버티포트 설계, 시공 기술 및 감시시스템 개발 국토교통부 2024.04.01. ~ 2024.12.31.

논문실적

논문제목 학술지명 발간연도
Computational fatigue analysis of the Almen strip treated with double-sided shot peening and its experimental verifi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2024
Optimization of parameters for the best shot peening effect based on surface response and neural network model MATERIALS RESEARCH EXPRESS 2024
A Discrete-Finite Element Analysis Model Based on Almen Intensity Test for Evaluation of Real Shot Peening Residual Stress MATERIALS 2023
New design for control cage to enhance coverage and uniformity of shot blasting and its validation using DEM and experiment SCIENTIFIC REPORTS 2023
Optimization of Hammer Peening Process for Gas Turbine Rotor Straightening MACHINES 2022

산학협력 희망분야

사업화 가능분야 ○ 항공, 자동차, 철도, 에너지, 발전설비 부품 고강도 경량설계 및 제조
○ 산업용 부품 및 시스템의 청정 브라스팅 표면처리
○ 부품의 내구수명 향상 및 잔류응력 평가
○ 기계시스템 기구설계 및 해석
산학협력 희망분야 ○ 위상최적 설계기술에 의한 산업용 부품 경량설계 및 3D 프린팅 제조
○ 햄머피닝에 의한 발전설비용 대형 구조물의 변형 교정 기술
○ 부품 내마모성 향상을 위한 기계적 표면처리 기술
○ 부품 및 시스템 청정 브라스팅 표면처리 기술
○ 항공기 부품 마이크로피닝 기술개발 및 이의 피로특성 향상 기술
○ X-선 회절에 의한 부품 잔류응력 평가기술
○ 수소취화 저항성 증대를 위한 표면처리 기술 및 부품 수명향상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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